종교적 경험의 특수한 차원을 제시하고, 그것이 세계에 대한 세속적 경험과 어떤 차이를 갖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제1장 거룩한 공간과 세계의 성화
종교적 인간에게 있어서 공간은 균질적인 것이 아니다. 그는 공간내부의 단절과 균열을 경험한다. 전통적 사회의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그들
1.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성(聖)과 속(俗)의 정의와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 성(聖)과 속(俗)의 어원
성(聖)과 속(俗)은 반대되는 개념이다. 성과속을 구분하는 생각은 인류 초기부터 있어왔으므로 이는 가장 원초적인 종교적 개념이요, 종교적 태도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성과속을 의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엘리아데의 <세계종교사상사>(이학사) 1, 2, 3권 가운데 1권을 선택하여 내용을 요약하고 해당 시대의 종교가 지닌 특징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종교』라는 제목하에, 유대교·그리스도교·이슬람교·힌두교·불교·유교 등의 각 종교가 타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는지 역사적 관점에서 다룬 바 있다. 인류의 큰 종교들은 언제나 어느 곳에서나 다종교적 상황에 처해 있었으며, 타종교들과의 관계에서 배타적이거나 호의적인 관계 속에
특징과 한계를 각자 종교학자들이 저술하였다. 그제목을 살펴보면 1장. 정령숭배와 주술 -타일러와 프레이저, 2장. 종교와 인격 -지그문트 프로이트, 3장. 사회의 신성함 -에밀 뒤르켐, 4장. 소외로서의 종교 -카를 마르크스, 5장. 사회적 행동의 원천 -막스 베버, 6장. 성스러움의 실재 -미르체아엘리아데,
특징이 그대로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루마니아 태생의 종교학자인 엘리아데Mircea Eliade는 카시러보다도 더 우주 창조론에 힘을 싣는 신화 이론가였다. 그는 “우주 창조론은 모든 창조의 상황에 대한 모범적 본보기이다.” 라고 주장했다. 엘리아데는 원초적인 때에 일어났던 창조적 사건을 회
속에 원시의 종교 양태가 남아있다는 누군가의 말처럼, 고등 종교인 기독교 내에 있는 우리 가운데에도 원시적 종교성이 있다는 말일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엘리아데(M. Eliade)의『성과속 (Das Heilige und das Profane)』 통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종교성의 특징인 성(聖)과 속(俗)이 어떠한 것인지, 그중에서
종교적 경험의 특수한 차원을 제시하고, 그것이 세계에 대한 세속적 경험과 어떤 차이를 갖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제1장 거룩한 공간과 세계의 성화
종교적 인간에게 있어서 공간은 균질적인 것이 아니다. 그는 공간내부의 단절과 균열을 경험한다. 전통적 사회의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그들
종교는 사회질서 안에서 작용하는 가장 깊은 가치들을 축하하고, 그 성격의 가장 높은 표현을 발견했을 사회역사의 순간들을 기념하며, 사회가 그 자체를 의식하게 되는 상징들의 체계이다. 그것은 집단 존재를 생각하는 특징적인 방식인 것이다. 즉 종교는 사회를 결속시키는 가치들, 이상들, 그리고
1.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
(1)응용 윤리학의 의미와 필요성
윤리의 의미
윤리(ethics) : 인간관계의 이치와 도리로,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을 의미. 윤리학은 바로 이 기준과 규범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류이고, 이론학문에 비하여 실천학문의 성격이